모집시기 | 전형명 | 계열 | 정원 내 | 정원 외 | 계 |
---|---|---|---|---|---|
수시모집 | 일반전형 | 이공(무학과) | 270명 내외 | - | 270명 내외 |
이공(반도체) | - | 35명 내외 | 35명 내외 | ||
경영 | 25명 내외 | - | 25명 내외 | ||
지역인재전형 | 이공(무학과) | 60명 내외 | - | 60명 내외 | |
경영 | 5명 내외 | - | 5명 내외 | ||
탐구우수전형 | 이공(무학과) | 30명 내외 | - | 30명 내외 | |
고른기회전형 | 이공(무학과) | - | 40명 내외 | 40명 내외 | |
정시모집 | 수능우수자전형 | 이공(무학과) | 10명 내외 | - | 10명 내외 |
이공(반도체) | - | 5명 내외 | 5명 내외 | ||
계 | 400명 내외 | 80명 내외 | 480명 내외 |
구분 | 전형일정 | ||
---|---|---|---|
수시모집 | 원서접수 | 2024.9.9.(월) 09:00~9.12.(목) 18:00까지 | |
서류제출 | 자기소개서 | 2024.9.9.(월) 09:00~9.13.(금) 18:00까지 | |
|
|||
온라인 작성 및 첨부서류 | 2024.9.9.(월) 09:00~9.13.(금) 18:00까지 | ||
|
|||
등기우편·공문·이메일 제출 서류 | 2024.9.9.(월)~9.13.(금)까지 | ||
|
|||
1단계 합격자 발표(탐구우수전형만 해당) | 2024.11.6.(수) | ||
면접평가(탐구우수전형만 해당) | 2024.11.9.(토) ※ 감염병 등 관련 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 ||
최종 합격자 발표 | 2024.12.13.(금) 이전 | ||
최종 합격자 등록 | 2024.12.16.(월)~12.18.(수) 16:00까지 | ||
충원 합격자 통보마감 | 2024.12.26.(목) 18:00까지 | ||
충원 합격자 등록마감 | 2024.12.27.(금) 16:00까지 | ||
정시모집 | 원서접수 | 2024.12.31.(화) 09:00~2025.1.3.(금) 18:00까지 | |
증빙서류 제출 | 2024.12.31.(화)~2025.1.6.(월) | ||
|
|||
최종 합격자 발표 | 2025.2.7.(금) 이전 | ||
최종 합격자 등록 | 2025.2.10.(월)~2.12.(수) 16:00까지 | ||
충원 합격자 통보마감 | 2025.2.19.(수) 18:00까지 | ||
충원 합격자 등록마감 | 2025.2.20.(목) 16:00까지 |
A해외에서의 생활과 교육 경험을 극대화하고 싶었습니다. UNIST는 100% 영어 수업을 진행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최근 많은 대학들이 글로벌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는데, 저는 이 추세에 맞추는 동시에, 오랫동안 해외생활을 했던 경험을 장점으로 발전시키고 싶었습니다. 또한, 나중에 외국에서도 공부를 더 이어나갈 개인적 목표가 있기에 영어에 지속적으로 노출시켜 주는 UNIST를 선택하였습니다.
A개인적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자기 계발에 힘썼습니다. 리더십, 문제 해결 능력, 창의성 등의 역량을 향상시키고자 교내에서 개최되는 각종 토론 대회를 비롯, 독서 및 스터디 그룹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습니다. 또한 합격에 있어서 내신 성적도 중요하기 때문에 학업과 관련된 탐구 활동과 프로젝트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했습니다. 해당 과목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소수 인원으로 구성된 과목 스터디 시간에 프로젝트를 진행하거나 시험 문제 풀이에 도움될만한 방법을 찾았습니다.
AUNIST의 경영과학 전공은 다양한 분야를 융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데 최적의 환경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이공계 분야와 교류하며 포괄적인 안목을 기를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으로 다가왔습니다. IT와 과학기술이 경제를 주도하는 시대에서 이공계 분야에 대한 통찰력을 발전시켜 세계와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경영 능력을 키우고 싶었습니다. 그리고 UNIST만의 특별한 교육 방식, 뛰어난 교수진의 역량, 산업과의 협력 등이 매력적으로 다가왔습니다.
A학생부종합전형을 준비하며 3년간 진로와 관련된 활동 분야에서 이를 확장 하는 탐구로 나아가고자 노력했습니다. 또한 여러 분야와 연계하여 자발적인 탐구 및 학습 노력을 보여준다면 스스로를 차별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해 지원학과와 직접적으로 연관되지 않더라도 다양한 분야에 지적 호기심을 갖고 주도적으로 탐구하려고 노력했습니다. 더불어 자율 활동이나 동아리 활동같은 비교과 영역에서도 다양한 주제를 융합하여 독서, 토론, 프로젝트 등을 진행했습니다.
A친환경 기술을 이용한 고효율 기술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때문에 고등학교 재학 중에 생체 구조를 모방한 발전기를 제작하거나 폐기물을 활용해 중금속을 흡착하는 연구 등을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던 중 우연히 UNIST의 유기반도체 기술과 관련된 뉴스를 접했고, 해당 연구를 직접 진행해 보고 싶어 UNIST 반도체공학과에 지원했습니다. 또한 대학교임에도 불구하고 뛰어난 연구 시설을 갖추고 있다는 점에서도 매력을 느꼈습니다.
A고등학교 1, 2학년 때 진행한 활동을 확인하고 살을 붙이는 데 많은 노력을 들였습니다. 1, 2학년 때 진행한 활동 중 관심 있는 분야를 정하고, 이와 관련된 심화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친환경’에 관심이 있어 3학년 때는 해당 분야의 활동을 중점적으로 진행했습니다. 예를 들어 3학년 때 우연히 알게 된 aquaponics 기술을 스마트시티와 접목시키는 활동을 진행하기도 하고, 미생물을 활용해 해양 플라스틱 폐기물의 염분을 제거해 재활용하는 방안을 연구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관심 분야의 책을 읽고 독후감을 쓰면서 관련 지식을 많이 접하며 이해하고자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