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미래가 기대되는 인재들을 지원하는
UNIST 발전기금 소식

Interview 1 수리과학과, 수학경시대회 장학생선발 발전기금 장학금 수여 대상 수상한 박지환 새내기학부 학생

UNIST 수리과학과는 지난 11월 26일 MATH 라운지에서 수리과학과 발전기금 장학금 수여 및 수학경시대회 시상식을 가졌다. 이날 행사는 차세대 수리과학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수리과학과가 추진해 온 경시대회와 장학생 선발 결과를 발표하고, 우수한 성과를 거둔 학생들을 시상하기 위해 마련됐다.
수리과학과는 학과 소속 학생들이 차세대 수리과학의 이론적, 계산적 발전을 주도할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격려하기 위해 장학금을 마련해 지급하고 있다. 이 중 대상을 차지한 박지환 학생의 장학생 선발 소감을 들어보았다.

Q. 간단한 자기소개와 이번에 대회에 참가하게 된 이야기 좀 들려주세요.
A. 새내기학부 박지환입니다. 앞으로 수리과학부로 진학할 예정이고요, 부전공은 아직 정하진 못했지만 컴퓨터 또는 소프트웨어 전공을 하게 될 것 같습니다. 이번에 장학생으로 선발된 건 사실 운이 조금 좋았다고 생각합니다. 메일이 쌓여 있어서 정리를 하던 중에 제3회 수학경시대회가 개최된다는 메일이 있는 것을 보고 재미로라도 볼까 하는 마음에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예전부터 어려운 수학 문제에 도전하고 풀어내는 것에 재미를 느끼고 활동했는데, 이번 경시대회에서 운이 좋게도 대상을 받게 되어 기분이 좋습니다.
Q. UNIST의 구성원으로서 발전기금 장학금은 어떤 의미를 준다고 생각하나요?
A. 발전기금 장학금은 저희에게 수준 높은 학업을 할 수 있도록 버팀목이 되어준다고 생각합니다. 또 학생들에게 학업에 대한 동기를 주기도 하고요. 목표를 잡고 더욱 열심히 학업에 집중하게 되는 계기가 된다고 생각해요.
Q. 장학금을 바탕으로 계속 학업을 해나가실텐데 앞으로의 계획과 목표가 궁금합니다.
A. 저는 수학 연구원이라는 진로를 꿈꾸고 있습니다. 수학계에서 풀기 어렵다는 난제를 풀며 수학계의 역사를 남기는 연구자가 되고 싶습니다. 수준 높은 학업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놓치지 않고 학업을 진행하며, 여러 문제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려고 합니다. 앞서 말씀드렸던 제 꿈에 한 발짝 다가가기 위해 꾸준히 노력할 것입니다.
Q. 기부해 주시는 기업체나 발전기금을 기탁하시는 구성원께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A. 이분들의 지원이 있기에 UNIST가 더욱 발전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수준 높은 학업과 연구 시설이 뒷받침될 수 있도록 발전기금을 지원해 주시고 도와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Interview 2 롯데정밀화학, 친환경 미래기술 개발 인재들에게 연구기금 지원 최우수 수상자 최덕재 에너지화학공학과 대학원생

지난 11월 16일, UNIST 에너지화학공학과와 롯데정밀화학이 친환경 미래기술 개발에 힘쓰고 있는 대학원생들을 격려하는 자리를 가졌다.
이날 시상식은 롯데정밀화학이 ESG 경영 실천의 일환으로 친환경 연구기금 1,000만 원을 조성해 UNIST 대학원생들에게 전달하며 의미를 더했다. 최우수상 6명, 우수상 23명 등 29명이 선정됐으며, 수상자들은 네이처(Nature) 등 세계 최고 권위의 학술지에 논문을 등재한 성과를 인정받았다. 이 중 최우수상 수상자로 선정된 최덕재 대학원생의 수상 소감과 앞으로의 목표를 들어보았다.

Q.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에너지화학공학과 대학원생 최덕재입니다. 저는 2011년 UNIST에 입학해 학부와 대학원 과정을 모두 UNIST에서 밟았고, 2022년 2월 박사학위를 받아 졸업할 예정입니다.
Q. 어떤 부분은 인정받아서 연구기금을 받게 되었나요?
A. UNIST에서 학위과정동안 결정질 실리콘 태양전지 연구와 관련된 총 11편의 논문을 발표했고, 이 중 4편에서 제1저자를 맡았습니다. 특히 올해 발표된 제1저자 논문 2편은 어드밴스드 에너지 머티리얼스(Advanced Energy Materials)와 에이씨에스 나노(ACS Nano)라는 저명 학술지에 발표되어 최우수상 수상 및 장학금을 받게 되었습니다.
Q. 발전기금 장학금이 학생들에게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A. 저에게 이번 발전기금 장학금은 매우 특별했습니다. UNIST 발전기금은 금전적인 의미 그 이상인 것 같아요. UNIST가 그려 나갈 과학기술의 혁신과 미래에 대한 투자를 의미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매달 적은 금액이지만 UNIST에 발전기금을 보내고 있었는데, 이번 장학금을 통해 후원자가 아닌 연구자로서 UNIST 과학기술 발전에 직접적인 보탬이 되고 있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Q. 장학금을 바탕으로 계속 학업을 해나가실텐데 앞으로의 계획과 목표가 궁금합니다.
A. 단기적인 계획으로는 박사학위를 받은 뒤, 해외 대학 또는 국제연구소의 박사후 연구원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학위 과정 중에 세계 최고의 연구기관 중 하나인 미국 하버드 대학교에서 약 7개월간 연구를 할 기회가 있었습니다. 새로운 환경에서의 연구 경험이 제 연구 시야를 더욱 폭넓게 만들어 주었고, 세상을 다르게 바라보게 되었습니다. 박사후 연구원을 하면서 불확실한 미래를 살게 될지도 모르지만 해외 연구경험은 제 연구 인생에 있어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경험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최종적으로는 이러한 경험을 쌓아 인류의 삶에 공헌할 수 있는 세상을 바꾸는 연구를 하는 것이 제 장기적인 목표입니다.
  • BULLETIN 01
    UNIST 어린이집 친구들, 발전기금 40만 원 기탁

    UNIST 구성원의 자녀들을 돌보는 직장 어린이집인 UNIST 어린이집에서 지난 10월 27일에서 29일까지 3일간 UNIST 어린이집 플리마켓(벼룩시장)을 진행하고, 나눔행사로 모은 40만 원을 UNIST 발전기금으로 기탁했다.
    이번 활동은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소규모로 진행됐다. 하루종일 마스크를 끼고 야외활동도 제약이 있는 어려운 시기에 어린이집 선생님들의 정성과 학부모님, 아이들의 따뜻한 마음을 모아 마련됐다는 점에서 더욱 따뜻하고 특별한 발전기금이 되었다.

  • BULLETIN 02 업무협약 체결 및 발전기금 전달식
    고려아연, UNIST와 미래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협약 체결

    UNIST와 고려아연(주) 온산제련소가 공동 협력 연구 강화를 위해 손을 잡았다. 지난 12월 20일 UNIST와 고려아연(주) 온산제련소 간 공동협력연구 증진을 위한 업무 협약식 및 기부금 전달식을 가졌다. 양 기관은 이차전지·신소재 분야의 공동연구를 확대하기로 했는데, 고려아연이 대학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발전기금 3억 원을 전달하며 힘을 보탰다. 이날 체결된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이차전지와 신소재 분야의 공동 연구과제 발굴 및 추진에 협력하기로 했다. 협약에는 이를 위한 연구시설 및 장비의 공동 활용, 연구인력 및 기술교류 확대, 맞춤형 전문 인재 양성 등의 협력 방안도 포함됐다. 이날 전달된 발전기금 3억 원은 UNIST가 추진하는 주요 중점사업에 필요한 인프라 구축 등 대학 발전을 위해 활용될 예정이다.

당신의 마음을
전해주세요!

창의적인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해, 과학기술 발전의 작은 씨앗을 위해, 미래를 향한 끝없는 도전을 위해, UNIST에 당신의 사랑을 전해주세요. 소중하고 감사한 마음으로 UNIST의 반짝이는 내일을 준비하겠습니다!
  • 발전기금
    종류
  • 일반
    발전기금
    • 기부자가 기금의 사용 용도나 집행부서를 지정하지 않고 출연한 기금
    • 2030비전기금 본원 위임기금으로 UNIST 발전전략 <비전2030> 추진을 위해 다양한 사업에 쓰입니다.
    지정
    발전기금
    • 기부자가 사용 용도나 집행부서를 지정해 출연한 기금으로 4가지 종류의 기금으로 구성
    • 인프라구축기금 최첨단·친환경 교육·연구 환경 구축과 글로벌 인재들과의 협업에 쓰입니다. 연구기금 최신 과학기술 연구와 그에 필요한 최첨단 연구 기자재 구입에 사용됩니다. 장학기금 학생들이 학비 걱정 없이 자유롭게 학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학부지정기금 특정 학부 육성을 위한 다양한 사업에 사용됩니다.
  • 발전기금을
    내 주신
    고마운 분들 (2021.10.1.~12.20.,
    기부일자순)
    • 일시금(현금)
      10.8 ㈜인터엑스 경영과학부 장학금 1,000만 원, 창업/제조혁신 연구활동 1,000만 원
      10.8 김지현 교수 발명자보상금 일부 162,500원
      10.8 권순용 교수 발명자보상금 일부 162,500원
      10.14 귀신고래해상풍력발전 1호/2호/3호 주식회사, 기술경영전문대학원 장학금 1,950만 원
      11.8 UNIST 어린이집, 40만 원
      11.9 DB김준기문화재단, 장학금 540만 원
      11.15 ㈜네이버, 전기전자공학과/컴퓨터공학과 지정 연구기금 3,000만 원
      11.17 김진영 인문학부 교수, 미나리장학금 지정 20만 원
      11.22 이재연 인문학부 교수, 미나리장학금 지정 110만 원
      12.10 SK에너지, 데이터사이언스 경진대회 후원 200만 원
      12.15 한국석유공사, 데이터사이언스 경진대회 후원 300만 원
      12.16 고려아연(주) 온산제련소 3억 원
      12.16 도시환경공학부 김건 교수, 학부생(안종식, 유태안, 배지우, 이바다, 김준, 주다정), 콘크리트학회 품질부분 경진대회 1등(장관상) 상금으로 장학기금 100만 원
    • 정기기부 약정(신규)
      8.5 동문 윤혁진님 월 3만 원(장학기금)
      10.29 동문 박지효님 월 5만 원(연구기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