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과학기술계 BTS를 육성하는
UNIST 교육혁신 프로그램

BTS가 지금의 글로벌 그룹이 되기까지는 남다른 노력과 지원과 철학이 있었다. UNIST는 과학기술계의 BTS를 육성한다는 생각으로 분야의 한계 없이, 학생들이 자율성을 보장하는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누구나, 무엇이든, 다각도로 지원받고 시도할 수 있는 BTS프로그램을 알아보자.
01
Q. BTS 프로그램이 무엇인가요?
A. BTS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창의성을 바탕으로 글로벌 사회의 다양한 문제해결에 도전하도록 지원하는 UNIST의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전통적 학습 방식에서 벗어나 학생들이 자기주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그룹프로젝트 기반의 실천형 학습을 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학생들이 최신 분야를 신속하게 접할 수 있도록 하고, 실전 경험을 쌓을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이 프로그램의 취지입니다.
학생들은 스스로 원하는 연구 주제를 찾고, 마음껏 도전하면서 세계를 무대로 빛나는 BTS처럼 뛰어난 역량을 맘껏 뽐내는 과학기술 인재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02
Q. 어떤 점이 특별한가요?
A. BTS 프로그램은 크게 세 가지 학습 형태로 구성되었습니다. 학생들이 문제를 발굴하고, 발굴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공부를 스스로 선택하는 ‘자기주도학습’, 격투기 수련에서 실전과 비슷한 스파링을 하며 실력을 쌓아가듯 현실에 직접적으로 적용되는 다양한 지식을 실전의 문제를 해결하며 익히는 ‘격투기형 학습’, 학생들이 다양한 스터디그룹 활동을 통해 실전 문제해결에 함께 도전하는 ‘그룹프로젝트 기반학습’입니다.
지금까지 우리 교육은 수평형 강의였습니다. 기초를 탄탄히 하고, 심화학습을 거친 뒤, 응용으로 넘어가는 단계적 학습의 방식이었지요. 반면에 BTS프로그램의 학습 방식은 기본기만 익히고 바로 실전에 오르는 수직형 교육입니다. 기초, 심화, 응용 중 핵심만을 꿰뚫는 수직형 교육은 새로운 분야를 좀 더 빠르게 익히고, 흥미를 가질 수 있게 합니다.
과학기술계 BTS 교육 프로그램 로드맵
03
Q. 이 프로그램를 통해 학생들은 어떤 경험을 할 수 있나요?
A. 최신 과학기술 분야의 기초를 익힌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관련 연구를 심화할 수 있는 실전 경험의 기회가 제공됩니다. 기업 현장의 업무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장기 인턴십 프로그램, 창업에 나서는 학생들을 위한 예비 창업자 교육, 연구 기반의 기술창업 지원 프로그램 등이 마련돼 있습니다.
프로그램별 적용 가능 사항
04
Q. 각각의 프로그램은 어떤 특징이 있나요?
A. <문제 발굴형 프로그램>은 과학기술계 BTS 교육 프로그램의 뼈대가 되는 프로그램으로 문제를 발굴하거나 발굴된 문제들을 연구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학생들이 스터디 그룹을 구성하여 AI관련 주제를 자율적으로 연구하는 AICP(AI Challengers Program), 학부생이 연구실 지도교수가 제안한 융합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키고 대학원 과정을 미리 경험하는 UIRP(Undergraduate Interdisciplinary Research Project), 학부생들이 지도교수 및 산업체 전문가의 지도하에 실제 산업현장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연구팀을 만들어 자기주도적으로 연구활동을 해보는 ‘실전문제 연구팀’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산업체 체험형 프로그램>은 산업체 체험을 통해서 과학기술이 적용되는 산업현장을 체험해 보는 프로그램입니다. 3학년 이상의 학부생들을 위한 맞춤형 산업체 체험 프로그램으로, 2개월 사전교육 (학교)+6개월 현장실습(기업)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이를 학점 이수와 연계한 'Coop(Cooperative)', 과기특성화대학 재학생이 중소 및 창업 기업(교내 창업기업, 연구소기업, 지역기업)을 2개월간 체험하고 그 과정에서 기업의 기술적 애로사항에 대한 문제 정의 및 해결책 제시해보는 'CUop(Company-University Cooperation)'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창업 도전형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연구가 창업으로 이어지도록 돕는 지원 프로그램으로 학부생/대학원생 창업지원 프로그램인 '유니콘프로젝트'과 창업탐색교육 지원을 통한 연구원 중심의 실험실 창업 활성화 지원 프로그램인 'I-Corps'이 있습니다.
05
Q. 현재 활발히 운영되고 있나요?
A. 인공지능 스터디그룹을 결성해 지원하는 ‘인공지능(AI) 챌린저스 프로그램(AICP)’에는 총 23개팀, 97명의 학생들이 참가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인공지능 각 분야의 연구로 논문을 작성하거나, 글로벌 챌린지에 도전합니다. 지역 산업 현장의 문제를 해결하는 ‘실전문제 연구팀’ 사업에는 170명의 학생이 참가해 26개 지역 기업의 고민을 풀기 위해 도전하고 있습니다.
또 학부 졸업을 앞둔 3, 4학년 학생들에게는 기업 현장의 업무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장기 인턴십 프로그램(Coop)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올해는 네이버, LG전자 등 8개 기업에 18명이 파견됐습니다. 이 학생들은 기업 파견 전에 관련 연구실에서 사전 교육을 받고, 6개월 이상 근무하며 경험을 쌓게 됩니다. 중소기업, 스타트업에서 2개월 간 근무하는 산학연계 프로그램(CUop)에도 매년 30여명의 학생들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난 2021년 2학기부터 시작된 ‘원 데이 렉쳐 시리즈’에서는 블록체인, 암 치료 등 학생들의 관심도가 높은 최신 분야 강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06
Q. BTS 프로그램은 무엇을 목표로 하나요?
A. 그룹 BTS가 자신들이 성장하며 느낀 고민과 깨달음을 바탕으로 직접 곡 작업에 참여했던 과정이 팬들에게 큰 울림을 주었던 것처럼 이 프로그램을 통해 우리 학생들도 '자기주도적 마인드' 를 가질 수 있기를 바랍니다. 또 BTS가 성장하는데는 훌륭한 육성 시스템이 있었습니다. UNIST도 학생들이 스스로 관심을 갖고 문제를 설정할 수 있도록 돕고, 그 과정에서 최고의 교육을 받을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줄 것입니다. 그 안에서 학생들은 자유롭게 연구하고, 도전하며 또 창업도 꿈꿀 수 있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