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미래 과학기술 인재 육성
폭 넓히는 UNIST

과학기술의 발전이 점점 더 빨라지는 가운데, 각 첨단 연구, 산업현장에서 필요한 인재들의 수요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연구중심대학 UNIST도 이에 발맞춰 각 분야를 선도할 인재 육성을 위해 폭넓게 협력을 확대하고 있다. 배터리 분야의 전문인재 육성을 위한 SK온(SK On) 과의 협력,
뇌 과학자 육성을 위한 IBS와의 협력이 대표적이다.
cooperation 01
UNIST-IBS
뇌 과학 선도할
미래 연구자 육성
위한 협약 체결

UNIST와 IBS(기초과학연구원)가 뇌 과학 분야 우수 인재 양성을 위해 손을 잡았다.
양 기관은 지난 10월 8일, UNIST 대학본부에서 뇌 과학 학연장학생 특별전형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식을 가졌다. UNIST 바이오메디컬공학과와 IBS 인지 및 사회성 연구단이 공동 운영하는 학연장학생 프로그램의 성공적 운영을 약속하는 자리였다.
이번 협약을 통해 신설되는 학연장학생 프로그램은 뇌 과학 분야의 우수한 인재를 육성하고, 세계적인 연구 성과를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학연장학생은 대학에서 기초교육을 이수하고, 연구기관에서 주요 연구를 수행하는 과정으로 양 기관을 오가며 연구 경험을 쌓을 수 있다.
UNIST 바이오메디컬공학과는 24명의 전임교원이 바이오영상, 재생재활, 뇌 인지공학, 맞춤형 진단 및 치료, 게놈 공학, 디지털 헬스케어 등을 중점 연구하고 있다. 이중 뇌 인지공학 분야에서는 6명의 교수진이 세계적 연구력을 자랑한다.
IBS 인지 및 사회성 연구단은 성상 세포 중심의 생리학적 · 분자적 기전을 바탕으로, 알츠하이머, 파킨슨, 척수손상, 간질 등 다양한 뇌질환 모델을 확립해 뇌질환에서의 인지적 기능 연구, 진단 기술 구축 및 치료 전략 수립을 연구하고 있다.
UNIST-IBS 뇌 과학 학연 프로그램은 오는 2022학년도 봄 학기부터 운영을 시작한다. UNIST 바이오메디컬공학과 대학원 전기모집을 통해 신입생을 모집했으며, 모집 규모는 연간 10명 내외다. 선발된 학생들은 등록금 전액지원과 학연장려금 혜택을 받으며 연구를 수행하게 된다. 이용훈 총장은 “UNIST 캠퍼스에 위치한 IBS 3개 연구단은 세계적 연구 성과를 창출하며 UNIST가 글로벌 연구 허브로 도약하는 디딤돌이 됐다”라며 “이번 학연 프로그램이 또 다른 최고 수준 연구와 교육의 출발점이 되길 희망한다” 라고 전했다. 노도영 원장은 “UNIST와 IBS는 뇌 과학의 다양한 연구 분야에서 꾸준히 공동연구를 진행해왔다”며 “학연 프로그램을 통해 UNIST와의 공동연구를 넘어 뇌 과학 분야의 국내 최고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협력을 강화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협약식에는 UNIST 이용훈 총장, 심재영 정보바이오융합대학장, 김지현 교무처장, 정웅규 바이오메디컬공학과장과 IBS 노도영 원장, 이창준 인지 및 사회성 연구단장 등이 참석했다.

cooperation 02
  • 에너지화학공학과
    SK온과 손잡고
    배터리 전문가 양성
  • “SK온 산학협력
    석사과정생 모집
    등록금·학연 장려금
    지원하고, 일정 조건
    충족 시 SK온 입사
    특전도 부여”

UNIST 에너지화학공학과가 SK온(SK On)과 손잡고 배터리 기술 분야를 선도할 인재 양성에 나선다. 2022학년도에 개설되는 SK온 산학협력 석사 과정을 통해서다. 최대 16명의 석사 과정생을 전기 2차와 후기 2개 전형에 거쳐 모집하는데, 전기 2차 원서접수는 지난 10월 21일 마쳤다. 최종 합격생은 일반장학생 신분으로 석사 2년간 등록금 전액과 학연장려금을 SK온에서 지원받는다. 또 일정 기준을 충족하면 석사과정 졸업 후 SK On에 입사할 수 있는 특전이 부여된다. 재학 중에는 SK의 배터리 관련 연구 시설 견학과 실습에 참여할 수 있다. 특별전형에 응시하는 학생은 SK온에서 주관하는 인성검사를 온라인으로 치러야 한다. 서류평가와 인성검사를 통과한 학생에 한하여 UNIST와 SK 온 주관의 면접평가를 각 1회씩, 총 2회에 걸쳐 치르게 된다. 에너지화학공학과 송현곤 학과장은 “UNIST의 전지 기술 역량과 SK On의 연구개발 니즈를 조화시켜, 실무 능력과 학문적 깊이를 겸비한 K-배터리 전문 인재 양성에 앞장서겠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문의는 공과대학 교학팀이 (052-217-1807, minsun4567@unist.ac.kr)이 접수하며, 에너지화학공학과 홈페이지(eche.unist.ac.kr/kor)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한편, SK 이노베이션은 배터리 부분을 SK온으로 분사하고 차세대 배터리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