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선배들이 들려주는
슬기로운 UNIST 학교생활
왜 UNIST로 가야할까?

두근두근 대학생활, 설렘과 걱정이 교차하는 대학생활에 대해 미리 알아보는 데는선배들의 경험담을 듣는 것만큼 좋은 것이 없다. UNIST의 수업, 환경, 특별한 점은 무엇인지, 코로나19 때문에 수업은 제대로 받을 수 있는지 UNIST 입학을 꿈꾸는 수험생들이 궁금해할 학교생활에 대해 임기범 학생홍보대사에게 꼼꼼히 물어보았다.
01
Q.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저는 학생홍보대사로 활동하고 있는 컴퓨터공학과 임기범입니다. 저는 고등학생 때 UNIST에서 진행하는 [email protected] 라는 프로그램에 참여했습니다. 당시에는 단복을 입은 학생홍보대사 UNI 선배님들이 멋있어 보여서 ‘나도 대학에 진학하면 학생홍보대사가 되어야지’ 라는 막연한 생각을 가지고 있었던 것 같습니다. 입학 이후에는 재학생으로서 UNIST를 빛낼 수 있는 2년간의 학생홍보대사 활동이 정말 의미 있다고 생각하여 UNI에 지원하게 되었고, 현재 누구보다 학교를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으로 학생홍보대사 활동에 최선을 다해 임하고 있습니다.
02
Q. 코로나19로 수업이 원활히 진행되지 않을 것 같은데, 어떤가요?
A. UNIST는 코로나19로 비대면 수업을 원칙으로 하여 과제, 시험 등을 포함한 모든 수업의 과정을 블랙보드라는 시스템과 화상 채팅 프로그램 줌(Zoom)을 이용하여 온라인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과목들은 주로 화면 공유 기능으로 수업 자료를 보여주며 교수님께서 설명하는 방식으로 진행이 되고 있습니다. 과목의 특징과 수업방식에 따라 구글 문서나 소회의실 기능을 통해 의견을 나누거나 조별 활동을 하기도 합니다. 또한 교수님께서 수업 중간에 학생이 물어보는 질문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을 해주시고요. 수업 이외에도 레시테이션 시간과 메일을 이용하여 궁금한 점을 해결하면서 비대면 수업의 문제점이라고 할 수 있는 교수님과 학생들의 원활하지 않은 의사소통의 문제를 해결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비대면 수업이 원칙이지만 일부 소규모의 실험, 실습 강의는 대면 수업을 허용하고 있습니다.
03
Q. 교수진은 어떤가요?
A. UNIST의 교수진은 다른 대학교와 비교하면 젊은 교수님이 많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점은 UNIST에 다니는 학부생에게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교수님들께서 젊으시기 때문에 연구 동향에 민감하시며, 학부생들의 입장을 잘 이해해주십니다. 예를 들어 수강 신청을 하기 전에 지도 교수님과 예비 수강 상담 신청 기간을 가집니다. UNIST가 1학년 때는 무학과 제도를 운영하고 전공 선택과 변경이 자유로운 만큼 많은 학생이 이 기간에 교수님께 면담을 요청하여 자신의 진로와 관련된 면담을 진행하곤 합니다.
04
Q. 영어수업에 대비하기 위해서 준비해야 할 게 있을까요? 난이도는 어느 정도인가요?
A. 영어수업에 대해 많이 걱정하실 텐데요. 예습은 아니더라도 이후 공부할 내용에서 사용되는 과학, 수학 용어들을 미리 알아둔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수업을 듣다 보면 모르는 용어들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중간중간 모르는 단어를 찾다 수업의 흐름을 놓칠 수 있어요. 단어를 미리 알아놓는다면 수업에 더 집중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수업의 난이도에 대해 말씀드리자면 교수님께서 가능한 쉬운 용어로 수업을 진행하시기 때문에 많이 힘들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중간중간 모르는 부분에 대해 영어 또는 한국인 교수님일 경우 한국어로도 질문이 가능하며, 질문에 대해 교수님께서 정말 상세히 설명해주시기 때문에 영어수업이 크게 어렵지는 않을 거예요.
05
Q. 기숙사 생활은 어떻게 이뤄지나요?
A. UNIST의 생활관 같은 경우 한 호실에 방이 3~4개가 있는 아파트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1차 생활관은 1인실로 운영이 되고, 2차, 3차, 4차 생활관은 2인 1실로 운영이 되지만 현재는 코로나 확산 방지를 위하여 전면 1인실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생활관에서 식사는 기숙사 식당, 학생 식당, 교직원 식당, 식당동(206동) 등 학교 내에 있는 식당을 이용하면 됩니다. 편의점에서 간단히 해결하거나 친구들과 배달음식을 시켜 생활관 방에서 이야기를 나누며 먹기도 하고요. 또 생활관 근처에는 스포츠센터, 휴게실, 부속동, 편의점, 운동장 등 많은 시설이 있어서 학생들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06
Q. 학교 내 시설 중 자랑할 만한 게 있다면요?
A. UNIST는 이공계 특성화 대학인 만큼 연구에 관해 많은 지원을 해주고 있습니다. 특히 UNIST에는 연구지원본부(UCRF)가 있습니다. 연구지원본부는 모든 센터를 통틀어 700억 원이 넘는 자금이 투입되어 최첨단 과학기술 연구 기자재와 시설이 갖추어져 있습니다. 또한, 학부생을 포함하여 연구하시는 분들이 언제든지 장비를 공유할 수 있어 효율적인 연구가 가능하게 하고 있습니다. 이런 형태의 시설을 갖추고 있는 곳은 매우 소수이며, 그중에서도 UNIST가 가장 최상의 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07
Q. 선배님은 UNIST를 선택한 가장 큰 이유가 무엇이었나요?
A. 우선 높은 수준의 학교 시설과 학부생들을 위한 많은 지원 때문입니다. 연구 및 학업과 관련해서 학부생들에게도 아낌 없이 지원해주는 UNIST가 저에게 큰 동기부여가 되었습니다. 또 학부생들에게 연구실에서 인턴으로 활동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는 점도 좋았습니다. 대학원생이 되기 전에 연구실에서 어떤 방식으로 연구가 진행되는지를 미리 경험해보고 대학원에 진학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신입생은 첫학기에 무조건 전액 장학금을 받을 수 있다는 점과 이후 일정 성적만 유지한다면, 등록금 납부 없이 다닐 수 있다는 점도 UNIST를 선택한 이유 중 하나이고요.
08
Q. 학생홍보대사로서 UNIST에 대해 자랑하고 싶은 것이 있다면요?
A. UNIST에 대해 자랑하고 싶은 것으로는 크게 세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로 100% 영어로 진행되는 수업입니다. 원서를 바탕으로 수업이 진행되고 공부하기 때문에 영어 실력이 향상될 수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공부할 때 참고할 수 있는 자료들이 영어인 경우가 많은데 영어로 공부하기 때문에 이러한 자료들을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UNIST에서 지원하는 다양한 창업 지원 프로그램입니다. 학생들의 연구가 창업으로 이어지도록 돕는 UNICORN 프로그램과 실험실 창업 혁신단 등 창업과 관련된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UNIST 내에는 학생 창업 전용공간인 UNISPARK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랩 인턴 제도입니다. UNIST의 학생들은 랩 인턴 학점을 3학점 이수해야 졸업할 수 있는데 교수님과 협의하여 방학 또는 학기 중에 랩 인턴을 진행하거나 UIRP, AICP, BTS 등의 학부생 연구프로그램으로도 연구활동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09
Q. UNIST라서 다른 학교보다 학교생활에 특히 유익하거나 좋은 점이 있나요?
A. UNIST는 아무래도 이공계특성화대학이자 과학기술원이기 때문에 연구 기반이 잘 갖추어져 있다는 점과 장학 혜택이 풍부하다는 점이 가장 큰 차별점이라고 생각합니다. UIRP, BTS 등 다양한 학부 연구 프로그램과 최첨단 연구 시설을 비롯한 연구 기반이 잘 갖추어져 있습니다. 학부생들도 실제 연구 현장을 직접 경험하고, 인턴십 활동을 통해 연구에 참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연구에 관심이 많거나 대학원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UNIST는 매우 유리한 환경이라고 생각합니다. 더 나아가 장학 혜택의 경우, 해외연수 장학금과 같은 자체 장학 제도와 장학재단과 연계된 교내외 장학제도가 골고루 마련되어 있어 질높은 학업 환경을 조성하고, UNIST 학생들의 생활과 관련하여 경제적인 부담을 한층 덜어주고 있습니다.